본문 바로가기
부자가 되기 위한 책 읽기

습관이 인생을 바꾼다

by startcoding 2021. 8. 16.

 

 눈을 감고 하루를 돌아보자. 당신은 오늘 하루 어땠는가? 아침에 늦게 일어나고. 이불을 개지 않고. 대충 준비하며. 일하러 가기 싫다. 공부하기 싫다. 입에 달고 살지 않는가? 필자도 똑같다. 인간은 선천적으로 게으르다. 일하기 싫어하며. 공부하기 싫어한다. 그러나 인간은 게임을 하기, 유튜브 보기, 술 마시기, 담배 피우기와 같은 것들은 너무나 하기 좋아한다. 행동 후에 즉각적인 보상(쾌락)이 있으며, 뇌가 중독되어 저런 행동을 하면 기분이 좋아진다고 착각하게끔 한다. 이러한 행동들은 나쁜 습관이다. 나쁜 습관을 고쳐야만 인생이 바뀔 수 있다. 그렇다면 나쁜 습관을 고치는 방법은 무엇일까? 





 나쁜 습관을 없애는 방법은 나를 몰아붙이는 것이다. 특정기간을 목표로 정한다. 예를 들어, 내가 PC방에 가는 습관을 고치고 싶다면 '2주 동안은 무슨 일이 있어도 PC방에 가지 않는다'라고 못을 박는다. 2주 안에 내가 PC방에 가서 게임을 한다면 나는 쓰레기다. 나는 인생 패배자다. 이것도 못하면 나는 절대로 어느 것도 이루지 못한다. 나와의 약속이자. 나와의 믿음이자. 나와의 신뢰다. 이렇게 강하게 뇌리에 박히게 한다. 

 



 정말로 강하게 나쁜 습관을 고치겠다고 마음을 먹으면 PC방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때마다 머릿속에서 내가 나에게 했던 말들이 생각난다. '2주동안 한 번이라도 가면 나는 쓰레기다.' '인생 패배자가 되고 싶으냐?' '나와의 약속을 깨고 싶어?' 이렇게 내 안에 천사가 귓속말로 도와준다. 그러한 천사의 속삭임을 무시하지 않고 동의를 해준다면. 당신의 머릿속에서 PC방에 가고 싶다는 생각이 사라지게 될 것이다. 만약에 천사의 말이 들리지 않는다면 당신은 강하게 못을 박지 않은 것이다. 더 강하게 다짐하고 마음가짐을 세팅하라. 





 나쁜 습관은 하나씩 제거해 나가고 좋은 습관들로 하루가 채워져야 한다. 좋은 습관이란 어떤 것인가? 게으른 생활에 반하는 것들이다. 아침에 일찍 일어나고. 이불을 깔끔하게 개며. 준비를 말끔히 하고. 일하는 것을 즐기고. 공부하는 것을 즐긴다. 여러분은 이미 어떻게 하면 성공한 인생으로 향하는지 알고 있다. 그렇지만 성공하지 못하는 이유는? 단 하나 뿐이다. 게으름을 이기지 못해서. 게으름이라는 개 같은 녀석 때문에 당신 인생이 그저 그렇게 흘러간다. 좋은 습관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그렇지만 어려운 이유는 당신이 습관을 너무 급하게 그리고 욕심내서 만들려고 하기 때문이다. 





 새로운 습관을 만들기 위해서는 정말로 정말로 쉬운, 누구라도 할 수 있는 정도의 습관으로 시작해야 한다. 예를 들어, 책을 읽는 습관을 지니고 싶다면, '나는 매일 100페이지의 책을 읽겠어.' 가 아닌. 매일 1페이지만 읽어야지로 시작해야 한다. 그리고 매일 1%씩 늘려나간다. 다음날은 2페이지를 읽고. 다음다음 날은 3페이지를 읽고. 그렇게 하면 몸에서 거부감 없이 받아들이게 된다. 





 정말 쉬운 습관으로 시작하기는 쉽지만. 아마도 당신들 대부분은 일주일도 못 가서 그만두게 될 것이다. 왜냐고? 쾌락의 보상이 없으니까. 책을 10페이지 읽고 나면 게임처럼 레벨업하고 골드가 쌓이나? 아니면 술과 담배를 마신 것 처럼 기분이 좋아지고 텐션이 올라가나? 아니지. 책을 10페이지 읽으면 지루하고 졸리고 따분할 뿐이다. 쾌락적인 보상은커녕 그 반대의 감정들만 생긴다. 그러니까 습관으로 유지하기 어려운 것이다. 습관을 유지하면서 적절하게 보상 시스템을 마련하는 것도 좋지만. 당신들은 보상 시스템을 만드는 것에도 익숙하지 않다. 적어도 하루의 목표치를 달성했다면 자신의 어깨를 쓰다듬으며 "나야, 정말 수고했어. 사랑해"라고 말해주자. 바닥인 자존심이 조금씩은 회복될 것이다. 





 중요한 것은 습관을 만들고 유지하는 것을 목표로 삼으면 안 된다. 예를 들어, 책을 한 달에 세 권 읽기가 습관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말이다. 그 대신 책을 가까이하는 사람이 되기 또는, 책으로부터 삶의 지혜를 얻고 성공한 사람들의 심리를 배우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그래야 한 일회성 습관, 목표를 이루면 끝나버리는 습관이 아닌. 내 인생을 바꾸는 습관이 될 수 있다. 

댓글